티스토리 뷰
목차
세계유산축전이란?
세계유산축전은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국내 세계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내·외국인들에게 알리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국가유산청의 공모를 통해서 국내 소재 유네스코 세계유산 중 축전 개최지를 선정하여,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한국의 서원,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백제역사유적지구, 수원화성, 안동, 영주, 경주, 순천 등의 세계유산에서 축전이 진행되었다.
2024년 올해 세계유산축전은 경북 고령(가야 고분군(지산동 고분군)), 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부여·익산), 전남 순천(선암사·순천갯벌), 제주에서 열리며, 각 지역의 세계유산을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세계유산축전 in 제주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곳은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성산일출봉 응회구, 거문오름용암동굴계로 제주도 전체 면적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은 전문가도 놀랄 만큼 독특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갖고 있어 심미적 가치가 뛰어날 뿐 아니라, 화산활동에 관한 지질학적 연구 가치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아 2007년 7월 2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에서 열린 ‘제31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Jeju Volnanic Island and Lava Tubes)이라는 이름으로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다.
2020년 처음 시행 후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한 2024년 세계유산축전 제주의 주제는 "발견의 기쁨"입니다. 자연이 선사한 경이로움을 탐구하고, 탐험하며, 그 안에 담긴 보석 같은 이야기와 사람들을 발견하고, 함께 기뻐하는 이번 축전은 제주의 특별한 매력을 국내외로 알리고, 세계자연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전하고, 그로 인한 제주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려 한다.
투어, 탐험, 체험, 공연, 전시, 글로벌 포럼 등 세계자연유산을 활용한 품격 있는 제주도만의 문화브랜드 ‘세계유산축전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 에 참여여 새로운 발견의 기쁨을 누리는 시간이 되시길 희망한다.
프로그램소개
1. 세계자연유산 워킹투어
2. 세계자연유산 특별탐험대
**사전모집마감 되었으며, 취소분에 한해 9월 9일 오전10시 2차 사전모집 예정
3. 별빛산행 야간투어
4. 유산마을 나들이
**일정 및 장소 추후 안내
5.마음챙김 페스티벌
6. 전국청소년 스피치대회
7. 글로벌 리더스 포럼
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