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소상공인 맞춤 지원제도
    출처 : 서울시

    지원 혜택

    1. 육아휴직자 대체인력 지원

    -소상공인 종사자도 육아휴직 쓸 수 있도록 대체인력 및 인건비 6개월간 지원한다. 대기업과 달리 대체인력을 구하기 쉽지 않고, 채용을 하더라도 인건비 추가 지출에 부담을 느끼는 소상공인이 많은 점에 착안해 소상공인 종사자도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육아휴직자 대체인력을 지원한다.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워라밸 포인트제’와 연계해 우수한 경력보유여성을 파견하고 월 240만원(생활임금 수준)을 6개월간 총 1440만원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 민간 아이돌봄 서비스 연계

    -휴일‧야간 영업 잦은 소상공인 돌봄걱정 덜도록 민간 아이돌봄서비스 월 최대 60만원 지원한다. 휴일‧야간 영업이 잦은 소상공인의 경우 어린이집 등 기존 공공 돌봄서비스로 메울 수 없는 돌봄공백이 존재하는 만큼, 민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시가 비용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3개월~12세 이하 아동 양육자를 대상으로 시간당 돌봄비(15,000원) 중 자부담 5,000원을 제외한 나머지 10,000원을 시가 부담한다.

    소상공인이 돌봄 걱정 없이 영업할 수 있도록 민간 아이돌봄서비스를 자녀 1인당 월 최대 60만원(2자녀, 월 최대 90만원)을 6개월간 총 360만원 지원한다.

     

    3. 휴업손실 지원
    -임신‧출산으로 인한 휴업기간 중 임대료, 공과금 등을 지원하여 소상공인 경제적 부담을 낮춘다. 많은 소상공인이 출산 시, 가게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폐업으로 이어지거나 임신과 출산을 아예 포기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휴업 기간 중 발생하는 임대료, 공과금 등 각종 고정비용을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반응형

    신청방법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출산‧양육 3종세트」와 관련한 세부 사항은 몽땅정보만능키(umppa.seoul.go.kr)와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블로그 채널(blog.naver.com/happyumppa)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상공인지원
    출처: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블로그 채널
    소상공인지원
    출처: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블로그 채널

    맺음말

    직장인과 달리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이라는 개념이 없고, 출산과 육아가 생계활동의 중단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소상공인들이 마음 편히 출산‧육아와 생업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