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출처-공식홈페이지

    서울런 4050이란?

    <서울런 4050>은 인생전환기의 중장년 세대들이 기술혁신과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 등 다양한 사회변화에 적응하고, 조기퇴직에 따른 제2의 인생설계를 통해 안정적인 노후준비 등 중장년의 일자리 역량은 높이고 미래 걱정은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세부적인 사업내용을 보면 직업역량 강화, 일자리 지원, 디지털역량 강화, 생애설계 및 노후준비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 등 5개 분야 총 48개 사업을 통해 중장년 세대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공식홈페이지

     

    중장년 특화과정 소개

    서울시는 올해 3월부터 상시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평생교육플랫폼 ‘서울런 4050’ 중 중장년특화강좌(1만 500개)를 서울시민은 물론, 생활권이 서울인 인천‧경기도민에게도 공개하고 있다.

    서울런 4050 온라인 콘텐츠는 크게 중장년 특화 강좌(유료)와 이직, 창업 관련 직업역량교육(무료)으로 나뉘는데

    ‘서울런 4050 중장년 특화과정’은 더 나은 일자리를 찾고, 더 오래 일하고 싶은 전환기 중장년을 집중 지원하는 

    4050 세대 맞춤형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런 4050의 중장년 특화 지원 온라인 교육과정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장년 시민을 대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인기 온라인 강좌를 매우 저렴하게 임차하여 제공하고, 

    학습자는 제공가 대비 할인된 가격으로 강좌를 수강한 후, 강좌 수료 시(진도율 70% 이상) 자부담 금액을 100% 환급받는 형태로 운영된다.

    창업, IT 개발, 영상 제작 등 직업 전환 강좌, 디지털 전환, 마케팅 기법, 마음 관리 등 직업 역량 강화 강좌, 유튜버, 쇼핑몰부터 재테크까지 부강수익 창출 강좌까지 중장년의 인생 이모작에 도움이 될 법한 다양한 강좌들이 준비되어 있다.

     

    출처-공식홈페이지

     

    반응형

     

    또한, 콘텐츠 제공업체의 콘텐츠를 저렴한 자부담으로 제공하는 구독제 콘텐츠도 있는데 이는 슈퍼패스, 크리에이티브 TV, 레딧, 클래스 101 등 4개의 과정이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춘 콘텐츠부터 은퇴 후 창업이나 사업 마케팅을 계획하는 4050을 위한 강좌 등 다양하다.

    구독제 콘텐츠 이용료는 월 1만 5,000원이지만 다른 과정과 마찬가지로 수료할 경우 환급받기 때문에 수강료 부담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출처-공식홈페이지

     

    직업역량교육

    중장년의 이직, 전직, 창업 등 직업전환에 도움을 주는 수준 높은 1,000여 개의 직업역량교육 무료 콘텐츠도 제공한다.

    직업상담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등 자격증 강좌부터 MS오피스, 챗GPT활용법, 숏폼제작 등 트렌드를 반영한 강좌가 다양하게 제공된다.

    특히 중장년특화강좌(유료)와 직업역량교육(무료) 중 일부 과정은 온라인 강의 수강 후 서울시 산하 60여 개 현장 학습 기관과 연계해 심화학습도 진행한다. 

    실습은 물론 경력설계 상담과 멘토링 등을 제공해 자격증 취득, 취업 연계 등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돕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서울런4050'에서 병원동행매니저 관련 온라인 강좌를 수강한 후 영등포 50 플러스센터에서 약 1주일간 12시간의 실습을 하고, 현장 전문가에게 멘토링과 취업 연계 상담을 받는 방식이다.

     

    출처-공식홈페이지

     

    마무리

    100세 시대가 되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무너지면서 중장년에 대한 교육콘텐츠 개발에 대한 대안이 필요한 요즘, 서울런 4050의 시도는 큰 의미가 있다.

     

    반응형